My Page

Greeting

센터소개

HOME | 센터소개 | 센터장

센터장

AI PIM 반도체설계연구센터장

유 회 준

미래 AI 반도체 시장은 PIM이 주도할 것입니다

미래 AI 반도체 시장은
PIM이 주도할 것입니다

반도체 산업은 AI 반도체 시장 성장에 따라 연구 및 기술개발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높은 메모리 요구량으로 메모리가 전체 AI 반도체의 전력 소모와 처리시간을 결정하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메모리를 중심으로 컴퓨팅 구조를 새로이 구성하여 Memory와 Processor를 하나의 칩으로 집적한 Processing In Memory(PIM)를 통해 현격히 개선된 성능으로 NPU를 대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래 AI 반도체 시장은 PIM이 주도 할것이며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전 국가적 결집이 필수적입니다. PIM반도체 설계 연구센터, 즉 AI-PIM은 우리나라 학연산의 PIM연구역량을 총결집시키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PIM 반도체 설계 연구센터’의 사업은 IP 및 플랫폼의 개발 그리고 DB구축과 DB운영을 하는 PIM-IPX, 연구자간 기술협력체계를 구성하여 PIM반도체 개발에 대한 종합 서비스를 지원하는 KPIM, 기업과 연구기관, 대학 간의 교육 협력 체계로 분야초월형 인재를 양성하는 PIM Elite 총 3가지로 차세대 AI 메모리 기술의 무궁한 발전을 목표합니다.
PIM 분야를 세계적으로 리드하는 ‘PIM 반도체 설계 연구센터’가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